태양광발전사업 수익성

2017. 12. 19. 15:18태양광에너지 이야기

태양광발전사업 수익성

 

현재 태양광 발전사업을 준비하시면서 가장 궁금해하시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투자 대비 얼마나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을지에 대한 것입니다. 태양광발전소의 경우 설치 용량 및 형태에 따라서 수익성이 달라집니다. 그래서 태양광 발전사업으로 어떻게 수익을 얻을 수 있을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 REC 가중치 확인

태양광발전사업의 수익성을 알아 보기에 앞서 신재생에너지 공급이증서인 REC 가중치 적용 범위에 대해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태양광발전소를 건축물 위에 설치할 경우 1.5배의 최대 가중치가 적용되고, 동일 용량을 토지 위에 설치할 경우 1.2배로 하향 적용이 되므로 REC 판매수익이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태양광 발전사업의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토지보다는 유휴부지인 건축물의 옥상이나 지붕 등을 활용하여 설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태양광발전소의 설치가용 면적 확인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예비부지 위에 몇 Kw를 설치가능한지 설치 가용 면적을 확인해야 합니다. 태양광발전소가 설치될 예비 부지 주변이 산림이나 높은 시설물로 인해 그림자가 생기는 곳은 발전량 저하로 인해 태양광발전사업의 수익성 악화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광발전사업 수익성 계산 조건

태양광 발전사업의 수익은 거래시간 별로 발전기의 전력량에 대해 적용하는 전력시장가격인 SMP와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라 불리는 REC 판매 가격의 이원적인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최초 발전된 전기는 전량 한전에 팔아 1 SMP 수익을 올리며 한국에너지공단으로부터 발급받은 REC는 국내 발전자회사와 거래를 통해 추가 수익을 올리게 됩니다.

 

 

 

태양광발전소 수익성 계산방법

 

-태양광발전소 발전량 산정

태양광 발전사업의 수익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위의 내용과 같이 태양광 발전소의 월간 발전량/전력거래시장에서의 SMP REC의 가격을 먼저 예상해야 됩니다. 일 평균 일사량을 약 3.6시간으로 잡고 한달 기준으로 연간 발전량을 계산해보면 100Kw X 3.6시간 X 365 = 131,400kWh 정도의 월간 발전량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SMP REC 판매 가격 산정

SMP 거래가격은 123차 기준 평균 90.8(/KwH) 이며, REC는 전력거래소 통합 현물시장 123차 평균가격 101,143 (/REC)을 기록하였습니다. 현물 거래가격은 확정된 금액이 아니기 때문에 사전 수익성 검토 시에는 직전년도 평균기준으로 수익계산을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SMP의 실시간 가격 및 REC 거래현황 확인 : http://www.kpx.or.kr)

 

2017년부터는 SMP+REC 고정가격계약 입찰을 통해 20년간 동일 단가를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2017년 하반기 평균 입찰 가격은 SMP+1REC 기준 평균 184,598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정리를 하면 태양광 발전 시 수익성 계산 방법은 SMPREC를 합산한 최종 값으로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발전 사업자는 RPS 설비확인이 완료된 태양광 발전설비에 대해 매월 공급 인증서 (REC)를 발급받아 공급의무자에게 판매 함으로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앞에서 언급한 내용과 같이 설치형태 및 용량에 따라 REC 가중치가 다르게 적용되므로 태양광 발전 사업 수익성이 달라질수 있습니다.

 

1)     건축물형 100Kw 태양광발전소 수익성

 - 발전량 X [SMP + (REC가격 X 가중치)]

 131,400kWh X [91 + (101 X 1.5)] = 31,864,500

 

2)     토지형 100Kw 태양광발전소 수익성

 - 발전량 X [SMP + (REC가격 X 가중치)] 

            131,400kWh X [91 + (101 X 1.2)] = 27,883.080

 

 

 

위와 같이 계산하는 방법은 태양광 발전사업을 준비할 때 기초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으로 실제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공급의무자의 신재생에너지 의무 공급량 비율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거래시장이 더욱 더 활발해 질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태양광 발전사업을 추진할 때 사업성 검토, 제품선택, 시공, 유지보수에 대해 전문가의 컨설팅이 필요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 발전사업 수익성에 대해 상담 받고 싶으신 분들은 현대솔라에너지와 상담해보세요.

 

 

 

 

 

 

사업자 정보 표시
현대솔라에너지㈜ | 염기훈 |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 791 6층 (장대동 337-2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486-81-00144 | TEL : 042-822-7125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