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사업, 유지관리비용 얼마나 들까?

2018. 4. 18. 10:57태양광에너지 이야기

태양광 사업, 유지관리비용 얼마나 들까?

태양광 발전사업은 오랜 기간을 바라보고 해야 하는 장기적 사업입니다. 사업을 준비하실 때 저렴한 초기비용만을 찾다가는 나중에 유지관리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좋지 않은 상황이 될 수 있습니다. 초기비용보다 중요한 것이 유지관리비용 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운영하시면서 고정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에 대해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고정비용

모니터링 비용 / 안전관리비용

 변동비용

세금 / 보험

 잠재비용

태양광발전소 보수비용 / 기타 관리비용

 

 

 

1. 모니터링 비용

태양광발전소를 운영 할 때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전량의 현황과 차이, 인버터나 모듈의 문제를 수시로 확인하고 파악하여 문제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생기기전에 관리해서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니터링 시스템은 인터넷이 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월 인터넷 사용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존 인터넷을 사용하실 경우 따로 들어가는 비용은 없습니다.

 

 

2. 안전관리비용

수전설비(한전 계약전력) 1,000kW 미만, 발전설비 500kW 미만, 태양광설비 1,000kW 미만 합계 2,500 kW 미만인 전기설비를 소유하고 있는 소유자가 전문 전기안전관리대행업체를 선정하여 전기설비를 안전하게 유지, 운용되도록 전기시설을 점검하고 기술지도 등의 업무를 대행하는 것을 말하며, 설치용량이 20kW 이하인 경우 전기안전관리자 선임의무가 없습니다. 1MW 이상이면 전기안전관리자를 선임하고 상주하는 것도 의무화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관리자에 대한 인건비가 발생합니다.

 

전기안전관리대행 수수료 계산하는 방법

http://cyber.kesco.or.kr:8020/kesco/paycharge/PayCharge.htm?cmd=calSafetyDiag&no=3&ctg1=1&menuGubun=safetyMngtVicExeInsert#hogiadd

 

 

3. 세금

소득세는 매년 5월에 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또 부가세 신고를 해야 하는데 개인사업자는 연간 2, 법인사업자는 분기별로 신고해야 합니다. 법인사업자는 법인세 등의 제세공과금(투자비의 1.0%/)을 매월 2월에 지불합니다.

 

 

4. 보험

재산 종합보험을 들어야 하지만 태풍과 자연재해로 인하여 태양광발전시설의 피해로 손해율이 높아져 관리가 어려운 소규모 발전사업자(보통 10억 미만의 시설, 500kW 미만)의 경우 보험사에서 손실을 경험하여 보험가입이 쉽지 않습니다. 보험이 가능하다면 대략적으로 공사비의 최소 0.2%/ ~ 최대 0.5/년까지 가능합니다.

 

 

5. 태양광발전소 보수비용

태양광발전소를 운영 할 때는 변수로 발생하는 비용을 생각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누수, 모듈관리, 구조물관리, 인버터 고장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발전 시스템 중 A/S 유지보수가 필요할 확률이 높은 제품은 인버터 입니다. 태양광 발전소의 평균수명에 비해 인버터의 부품의 수명이 짧기 때문에 교체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인버터를 교체하는 시간 동안 태양광 발전을 못하기 때문에 비용적인 손실이 발생하므로 처음 인버터를 선택할 때 빠른 A/S가 가능하며 A/S에 잘 되어있는 인버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습기나 직사관선에 약하기 때문에 평소에 인버터 관리를 잘하는 것이 부품의 수명을 늘리는 좋은 방법입니다.

 

 

보수비용은 투자비의 1%/년 수준의 비용이 발생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인버터 교체 등 수리 시 발전을 하지 못하는 발전 이상 비용은 기회비용 손실로 이익금의 1% 수준으로 보여집니다.

 

 

6. 기타 관리비용

기타 관리비용에는 모듈 청소비용이 있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지역 또는 주변상황에 따라 발생 여부가 달라집니다. 모듈은 외부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오염되기 쉽습니다. 모듈의 청소하는 방법은 전문 모듈 청소 업체를 이용하거나 처음부터 스프링쿨러를 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모듈 전용이 아닌 일반 청소용품으로 하는 경우 모듈에 상처를 낼 수 있고, 이로 인해 고장이나 효율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태양광 발전은 20년 이상 장기적인 사업으로 초기 비용보다 나중에 들어가는 유지관리비용에 더 신경 써야 합니다. 처음 시공 시 꼼꼼히 비교해서 좋은 제품을 사용하지 않고, 초기비용이 저렴한 곳에 맡기신다면 나중에 관리비용의 지출이 많아지며 즉 수익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초기비용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업체를 선정하여 함께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광 사업성검토부터 컨설팅, 인허가, 설계 및 시공, 유지보수 등 전제적으로 진행 가능한 태양광전문기업 현대솔라에너지와 상담해보세요.

 

 

 

 

 

 

 

 

사업자 정보 표시
현대솔라에너지㈜ | 염기훈 |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 791 6층 (장대동 337-2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486-81-00144 | TEL : 042-822-7125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