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수익 계산하는 방법- SMP/ REC / REC 가중치

2019. 3. 28. 16:12태양광에너지 이야기

태양광 수익 계산하는 방법- SMP/ REC / REC 가중치

태양광 사업을 준비할 때에 많은 분들이 가장 관심 있게 문의 하는 부분은 투자 대비 수익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태양광발전사업은 20년 이상 진행하는 장기적인 사업이기 때문에 수익성 검토를 충분히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간 발전량 = 태양광 용량(150kW) * 3.6시간 * 365

발전시간은 설치지역과 장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통상적으로 전국 평균시간인 3.6시간으로 합니다.

 

 

수익 계산법

태양광수익은 SMP 수익과 REC 수익으로 합산으로 측정하며, SMP단가와 REC단가는 시장 상황에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수익 계산시 그 동안 나왔던 평균거래가 또는 고정가격계약 입찰 가 등을 적용하여 계산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SMP 수익

SMP 단가는 한전에서 전력을 구매하는 도매 가격으로 수요와 공급이 일치한 시점에 SMP 단가가 결정되며, SMP 가격은 전력거래서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REC 수익

REC (1REC=1,000Kwh)는 매달 생산된 전력량에 가중치를 곱해서 발급되며 발급받은 REC 인증서는 매주 화요일, 목요일 실시간으로 전력거래소를 통해 직접 판매할 수 있습니다.

 

REC의 경우 입찰 전략이 필요하기 때문에 실제로 일어나는 소득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REC인증서의 유효기간은 3년으로 유효기간 내에만 거래를 진행하면 됩니다.

 

그 밖에 20년 장기적인 고정된 단가(SMP+1REC)로 계약하는 고정가격계약, FIT 계약 등의 입찰 방법도 있습니다. 같은 용량을 운영하신다고 하더라도 사업주의 운영방법에 따라 수익이 달라 질 수 있으니 충분히 고려해 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연 수익 = 연간발전량 * ( SMP + REC + 가중치)

 

 

REC 가중치

 

 

설치 유형에 따라 적용되는 REC 가중치가 다릅니다. 적용 받는 가중치에 따라 수익은 달라지게 됩니다. 건물 태양광의 경우 가중치 1.5를 적용 받아 부지나 임야 보다는 높은 수익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수익은 계산한 그대로이거나 딱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전력시장의 동향과 환경, 계절, 날씨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현대솔라에너지에서는 매주 금요일 SMP REC 단가, 주간태양광 요약본을 이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매주 간편하게 정보를 확인하시고 싶은 분들은 신청해 주세요~

 

뉴스레터 신청하기

태양광전문기업 현대솔라에너지

 

사업자 정보 표시
현대솔라에너지㈜ | 염기훈 |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 791 6층 (장대동 337-2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486-81-00144 | TEL : 042-822-7125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