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kW 태양광 설치면적

2018. 3. 22. 10:23태양광에너지 이야기

100kW 태양광 설치면적

최근 정부의 정책적인 지원과 REC의 복합 가중치가 적용되면서 태양광발전소사업이 안정적으로 장기간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으로 태양광 발전소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안정적인 노후 대비를 위해서 태양광에 대한 문의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보통 kW당 필요한 면적이 5평 정도라고 했을 때 100kW 태양광발전소에 필요한 설치 면적은 약 400~500평 정도 필요로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같은 100kW 이지만 그림자, 부지방향, 설치방향, 부지모양, 배수작업과 부지 정리 등을 고려하여 이격거리 발생에 따라 설치 가능 용량이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100kW용량이지만 필요로 하는 토지의 면적은 다를 수 있고, 그 토지 면적에 따라 수익성이 달라질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기업을 통해 얼마나 설치 가능한지에 대한 사전검토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100kW 태양광 발전소 가설계 사례

 

 

 

 

토지 위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할 경우 태양광발전 구조물의 형태(고정식, 추적식 등)와 건축물 또는 토지나 지붕 등의 설치 장소에 따라 설치 면적이 다를 수 있습니다. 단 가변형이나 추적식으로 설치하게 되면 면적이 배 이상으로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건축물의 지붕에 설치한다면 지붕형태나 지붕의 향에 따라 남향이 아닐 경우 모듈을 남향으로 향하게 설치할 때 원래의 면적보다 더 많은 면적을 필요로 합니다.

 

 

 

 

경사가 심할 경우 토지를 평지로 만들어야 하며, 토목공사를 할 때에도 배수로 등을 고려하여 공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토지의 토질과 지리적 조건에 따라 태양광발전사업의 토목공사 비용에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토목공사는 별도로 진행하지만 상황에 따라 포함하여 진행하기도 하니 자세한내용은 시공업체와 협의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른 설치비용은 모듈, 인버터, 구조물의 난이도 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략적으로 100kW 기준으로 1 8천만원 정도입니다. 단 시공업체에 따라 가격은 거의 비슷하지만, 사용하는 자재, 설치 방법, 세부 조건 등이 다르니, 상담 받아 보시고 꼼꼼히 비교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처럼 태양광 구조물의 형태, 설치장소, 지붕형태에 등을 검토하는 것 이외에 발전량과 수익성 등을 사전검토 받아보시고 전문적인 컨설팅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광발전사업은 20년 이상 운영하는 장기적인 사업으로 꼼꼼하게 준비하실수록 오랜 기간 안전하며 성공적인 사업으로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태양광사업 컨설팅부터 설계, 인허가, 시공, 유지보수까지 현대솔라에너지와 함께 시작해보세요.

 

 

 

 

사업자 정보 표시
현대솔라에너지㈜ | 염기훈 |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 791 6층 (장대동 337-2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486-81-00144 | TEL : 042-822-7125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