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발전 효율을 높이는 요소

2018. 4. 2. 11:40태양광에너지 이야기

태양광 발전 효율을 높이는 요소

 

태양광 발전사업은 환경에 영향을 받으며, 어떠한 환경이냐에 따라 전력을 생산할 때 최대 효율을 발생시켜 최대한의 전기를 생산할 수 있는가에 따라 발전 수익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효율을 높여주는 요소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1.  주변환경 파악

부지 주변환경이 태양광모듈 어레이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확인해야 합니다.

 

-일조량 : 태양광발전에 중요한 요소인 일조량입니다. 일조량이 풍부해야 발전량이 많아지며, 발전 효율과 수익이 높아지게 됩니다.

 

-바람 : 일조량이 좋은 곳이라면 태양광발전에 적합한 곳이라고 흔히 생각합니다. 모듈의 표면 온도가 높아지게 되면 발전량과 효율이 떨어집니다. 즉 기온이 높은 여름에 모듈을 식힐 수 있는 적절한 바람이 있는 곳이 좋은 환경입니다.

 

-그림자/음영 : 태양광 설치할 곳에 그림자가 생기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태양의 빛을 받아 전기를 생산하는 태양광발전은 모듈에 그림자가 생기거나 햇빛을 못 받는다면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모듈의 청결 : 먼지, , 동물의 배설 등의 오염은 발전효율을 떨어트리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오염을 제거하는 방법도 있지만 오염에 잘 노출되지 않는 부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듈이 오염 되었을 때 빗자루나 걸레 등을 사용하여 제거하는 방법은 좋지 않은 방법으로 태양광 모듈의 훼손이나, 파손으로 발전 효율을 떨어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듈 청소는 전문 업체에 맡겨 유지,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사용되는 제품

태양광 시공에 사용되는 모듈과 인버터는 효율이 높은 제품을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제조사마다 차이점을 꼼꼼히 비교한 후에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듈의 효율을 결정하는 것은 셀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생산한 모듈이라고 모두 우리나라에서 생산한 셀을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셀의 원산지와 기술, 그리고 효율이 전체적인 모듈의 효율을 좌우하기 때문에 모듈을 고를 때는 모듈의 제조사만큼 이나 셀의 제조사도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광 인버터로 인한 효율은 모듈에 비해 적은 편이지만 인버터는 모듈에 비해서 많은 고장요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버터가 고장이 날 경우 발전소 운영이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줄이기 위해서 인버터를 작은 단위로 여러 대 설치하는 것이 좋으며 내구성이 좋고, AS가 잘되는 기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설계

같은 태양광발전이라도 설계에 따라 태양광 발전효율의 차이가 발생합니다. 같은 부지를 설계한다 하더라도 업체마다 태양광 배치 및 설계의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그에 따른 효율도 달라집니다. 안정성과 발전효율은 고려하지 않고 공시비만 낮춰서 설계하여 이익만 챙기는 업체가 많으니 꼼꼼히 따져본 후 업체선정을 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방향 : , 서향에 비해 정남향이 최대 10~15% 효율이 높게 발생하므로 남향이나 남서향으로 설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모듈의 각도 : 효율적인 모듈의 각도는 30~33도 이며 발전효율이 높고 눈이 빨리 미끌어지는 장점이 있지만, 높이가 높아지고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보다 낮은 각의 경우 발전효율이 낮아지지만 자연재해에 안전하며, 같은 장소에 더 많은 용량을 설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계절에 따라 최적의 모듈의 각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각도 변경이 가능한 고정 가변형으로 설치하게 된다면 계절에 맞는 모듈의 각도를 변경할 수 있어 효율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모듈의 간격 : 설치용량을 높이기 위해 모듈의 간격을 고려하지 않고, 너무 붙여서 설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듈간의 간격이 충분해야 모듈에 음영이 지지 않으며, 모듈에 묻은 이물질, 먼지 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시공

공사기준을 계획한대로 지키는 시공업체와 진행해야 합니다. 안정성을 위한 시공기준을 정해진 대로 실행하지 않고 맞추기 식의 공사를 하는 경우 태양광발전소의 수명이 짧아지며 오랜 시간이 지나면 하자가 생길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태양광 효율을 높이는 핵심적은 요소는 주변환경과 지역조건이며 사용되는 제품과 설계 및 시공 등은 기타 요소 입니다.

 

 

상황에 따라 태양광발전 효율을 높이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같은 설비라도 설비 방식과 형태에 따라 효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어떤 업체에 맡겨 진행하느냐에 따라 효율과 수익성이 달라집니다. 현대솔라에너지 같이 노하우와 기술을 갖춘 시공전문업체와 함께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현대솔라에너지㈜ | 염기훈 |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 791 6층 (장대동 337-2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486-81-00144 | TEL : 042-822-7125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