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발전사업 경제성

2018. 5. 17. 14:04태양광에너지 이야기

태양광발전사업 경제성

현재 신재생에너지 중에 태양광발전이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시점에 많은 사람들에게 안정적인 사업으로 각광 받고 있습니다. 미리 태양광 경제성을 파악하지 않고 진행한다면 개발행위허가는 진행했지만 사업성이 낮은 경우가 발생하여 사업을 진행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전사업성 검토와 태양광 경제성을 고려하여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은 아무래도 사업 부지마다 환경조건이나 설치조건, 지역적 특성, 사업비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하시고 진행할 것을 추천 드립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경제성을 검토할 때는 수익적인 부분과 비용적이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수익적 측면

국내의 경우 태양광 전국 평균 발전시간은 3.6시간입니다. 발전량이 좋은 지역이라 하더라도 예상 수익만큼은 보수적인 접근으로 전국 평균 발전시간으로 잡고 수익을 예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SMP수익은 매달 평균 SMP단가에 의해 다르게 적용되며 REC 역시 실제 거래되는 REC단가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태양광발전을 운영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변수적인 항목으로서 일사량과 모듈 성능 그리고 하루 평균 발전 시간 등에 대해서 꼼꼼하게 계산해서 순수익이 어느 정도일지에 대해 예측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광발전사업 용량별 연간 예상 수익                                     (SMP : 90 / REC : 110원 적용 기준)

 

구분

50kW

100kW

500kW

1MW

예상수익

건축물

16,754,000

33,507,000

167,535,000

335,070,000

일반부지

14,585,000

29,171,000

134,291,000

265,691,000

※ 예상 수익은 수익 전망을 참고용으로 제공하는 것이며, 실제 수익은 다를 수 있습니다.

실제 사업을 진행하시고자 할 경우, 20~25년 이상의 수익 분석표와 대출 상환조건, 유지보수 비용 등을 포함한 수익성 분석해보시길 권장합니다.

 

 

위의 예상 수익은 대출조건이나 운영비용 등의 조건이 포함되지 않은 수익임으로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고 컨설팅을 통해 대출조건, 운영비용, 시설효율 저감 등을 고려한 장기 수익성 분석표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 비용적인 측면

태양광발전에 필요한 비용적인 측면으로는 태양광 모듈과 인버터, 구조물 설치 비용과 모든 접속 공사비가 가장 많은 부분은 차지합니다. 설치비용은 어떤 회사의 제품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견적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태양광 사업은 큰 지출이 일어나는 사업인만큼 태양광 발전소 건설에 사용되는 제품이나 기자재에 대한 성능과 효율, 보증 기간 등에 대한 사항을 꼼꼼하게 따져 봐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는데 있어 들어가는 비용으로 운영 유지비와 A/S 비용, 대출, 보험료, 세금 등이 있으며, 기타 변수 비용으로 물가가 상승에 따른 제반 비용 상승과 이자율의 상승 등으로 인한 갑작스러운 자금 동원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태양광발전소 설비가 후에 생산된 전기를 한전에 송전하고 팔기 위해서 선로 이용이라는 부분으로 계통연계 비용이 발생합니다. 한전에 PPA 접수 시 한전에서 나오는 견적이기 때문에 정확한 비용은 사전에 알 수 없지만 태양광 규모에 비해 삼상전주와의 거리가 200m 이상으로 너무 멀지 않은지에 대해 미리 파악하고 그에 따른 계획은 세우고 해결해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에 수익성을 어떻게 되는지, 비용적인 측면은 얼마나 드는지에 대한 경제성은 설치 장소, 설치 용량, 자기자본률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태양광 전문기업으로부터 컨설팅을 받아 진행하시는 것이 장기적으로 좋습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은 25년 이상 운영되는 장기적인 사업이므로 수익적 측면과 비용적 측면 어느 한군데에만 치우치지 않게 제대로 된 컨설팅을 받아 태양광 발전소의 경제성을 높이게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태양광 사업성 검토부터 컨설팅, 인허가, 설계 및 시공, 유지보수 까지 태양광 전문기업 현대솔라에너지와 함께 태양광사업을 시작해보세요!

 

 

 

사업자 정보 표시
현대솔라에너지㈜ | 염기훈 |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 791 6층 (장대동 337-2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486-81-00144 | TEL : 042-822-7125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