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발전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

2018. 5. 10. 10:47태양광에너지 이야기

태양광 발전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

 

태양광 발전 사업을 시작할 때 많은 지식을 필요로 하고, 검색으로 많이들 공부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국내의 태양광 발전사업은 점점 전문적인 지식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가장 관심 있는 내용은 투자대비 수익성이 얼마나 있을지에 대해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수익에 관련한 내용도 중요하지만 더 잘 알고 시작해야 할 내용은 태양광 발전 리스크에 대한 내용입니다. 리스크에 대해 모르는 상태에서 태양광 발전사업을 시작한다면 태양광 사업을 진행할 때 어려움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잘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1. 인허가 진행 시 리스크

태양광 발전사업을 준비할 때 부지에 대한 검토를 충분히 진행해도 변수는 발생합니다. 각 지자체별 조례에 의한 규정이 있으며, 큰 규모의 발전소의 경우 주민들의 민원으로 인허가 절차가 지연될 수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대처도 필요합니다. 인허가 진행은 개인이 혼자 진행하기엔 까다로울 수 있으니 이와 같은 어려움을 함께 풀어나갈 전문기업과 함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전력 계통연계 리스크

태양광발전소의 용량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태양광 발전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태양광 발전설비를 할 수 있는 부지가 필요하며 그 부지에 따라 용량을 산정할 수 있습니다. 예비부지에 태양광 발전사업 용량이 얼마나 가능할 지 우선적으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했더라도 선로 용량이 부족하여 계통연계를 하지 못한다면 발전소를 운영할 수 없습니다. 국가 전력망에는 수용 가능한 용량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계통용량의 현황을 미리 파악해야 합니다.

 

 

 

3. 태양광 발전소 공사 중 리스크

태양광발전소 인허가를 취득 후 허가가 떨어지면 태양광발전소 건설을 시작하게 됩니다. 태양광 발전소 건설 시 예상 치 못한 기상 악화와 건설기간 지연과 예산 증대 등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공사가 늦어 질수록 손실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공사기간 등을 계약 서 상에 명시해야 하며, 태양광 발전소 시공 계약 시 포함되어야 항목을 미리 파악하며 진행 시 문제없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4. 태양광 발전소 운영 시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할 때 발전효율을 저하시키는 요인을 미리 알고 대처해야 합니다. 자연현상에 따른 리스크로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하게 되면 일사량 등 날씨의 영향을 받아 수익이 적게 나오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가장 보수적인 방식으로 예상수익을 산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태양광발전소를 운영 할 때 모듈이나 인버터, 구조물의 고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요 기자재는 품질보증과 A/S가 잘되는 제품을 선택하여 사전에 리스크를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연재해로부터 오는 리스크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요즘처럼 지진이나 예상치 못한 재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위험지역이라면 태양광 구조물 설계 시 안전진단을 병행하여 설치하는 걸 권장합니다.

 

 

현대솔라에너지는 모든 리스크를 예측하여 대응하고,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태양광 전문 시공업체 입니다. 태양광 사업성 검토부터 인허가, 개발행위, 공사 및 시공, ESS연계, 완공 후 유지보수까지 모든 절차를 끝까지 책임지고 있습니다.

 

 

 

 

 

사업자 정보 표시
현대솔라에너지㈜ | 염기훈 |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 791 6층 (장대동 337-2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486-81-00144 | TEL : 042-822-7125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