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발전 시스템

2018. 2. 28. 11:15태양광에너지 이야기

태양광발전 시스템

태양광발전 기술의 발전과 에너지저장장치의 발전으로 태양광 에너지는 어디서나 생산이 가능하고 날씨, 시간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에너지원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1. 태양광발전 요소

태양광발전시스템은 태양광모듈(어레이), 인버터, 접속반,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태양광 모듈(어레이)

태양광 모듈은 태양광발전시스템의 핵심부품으로 태양빛을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입니다.고장이 적지만 태양광 발전량과 가장 관련이 있는 요소로 태양광 발전소 시공 비용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입니다. 태양광발전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태양전지를 셀이라고 부릅니다. 셀이 모이면 모듈이 되고, 모듈이 모이면 패널이 됩니다.

 

 

셀의 생산방식에 따라 다결정과 단결정으로 나뉘는데, 셀의 형태가 4각형이면 다결정, 8각형이면 단결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단결정이 다결정에 비해서 내구성이 좋으며 발전효율도 더 좋습니다. 또한 제조사 별, 모델 별로 각 모듈의 크기와 발전 가능 용량, 발전 기술 등이 다르게 때문에 각 현장과 상황에 맞게 제품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인버터

인버터는 직류전원(DC)을 안정적인 상용 교류전략(AC)으로 변환하는 기능을 합니다. 인버터의 변화효율은 수익과 직결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태양광 인버터와 모듈은 가장 중요한 부품으로 태양광발전소의 수명과도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제품입니다. 인버터와 모듈을 잘 골라야 태양광발전소의 효율과 수명연장에 도움이 됩니다. 인버터를 고를 때에 내구성, 보증기간, 효율, 가격, 제조사, 용량 등의 조건을 완벽하게 갖출 수는 없지만 태양광발전사업이 장기적인 사업이므로 어느 정도의 고려는 필수입니다. 따라서 태양광발전시설에서 중요한 인버터는 다양한 관점을 통하여 상황에 맞게 고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접속반은 태양전지모듈과 인버터 사이에 사용되어 모듈에서 발생되는 직류전력을  /병렬 연결하여 시스템에서 필요로 하는 전력으로 집합시키는 장치로 인버터를 보호하고 모듈간의 충돌 방지 및 보호기능을 합니다.

 

- 모니터링 시스템은 태양광발전 상태를 계측, 누적, 진단, 이상이나 고장 등을 감시하는 시스템입니다.

 

 

 

 

2. 태양광발전 시스템 구조

위에 태양광발전시스템의 핵심요소들을 기반으로 한 태양광발전 시스템 구조는 크게 계통 연계형과 독립형으로 나뉩니다.

 

 

- 계통연계형

사용계통과 직접 연계되어 태양광 발전 시스템에서 발전된 전력을 부하에 공급하고, 태양광 발전이 되지 않는 시점에서는 기존 전력시스템으로 전기를 공급받는 형태로 태양광발전사업용 태양광 발전시스템입니다.

 


 

- 독립형

독립형 태양광 발전 시스템은 전력 공급이 어려운 외딴섬, 오지, 상시 전력을 공급받을 수 없는 곳에서 전기를 사용하기 위해 설치되는 시스템으로 전력회사와 전력 주고 받음 없이 PV시스템에 의한 독립된 전원을 사용하며 경우에 따라 축전지, 에너지저장시스템 등을 연계합니다. 주로 중앙 전력 망이 잘 갖춰져 있지 않는 개발도상국에서 주로 사용하며, 태양광 발전소를 통해 오프 그리드를 형성하여 지역 전력망 구축하거나 자가소비용 태양광 발전설비를 하는 경우 적용됩니다.

 

 

 

태양광발전 시스템은 용도와 그에 따른 목적에 따라 설계가 필요합니다. 설계에 따라 태양광에 대한 지식과 경험, 노하우에 따라 태양광발전 시스템의 퀄리티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떤 모듈과 인버터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차이도 있겠지만 같은 기기에서 어떻게 시스템을 설계하느냐에 따라 태양광 발전량에 대해 큰 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태양광전문기업 현대솔라에너지와 함께 컨설팅부터 인허가, 설계, 시공, 유지보수까지 함께 진행해보세요.

 

 

 

 

 

 

 

 

사업자 정보 표시
현대솔라에너지㈜ | 염기훈 |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 791 6층 (장대동 337-2번지) | 사업자 등록번호 : 486-81-00144 | TEL : 042-822-7125 | 통신판매신고번호 : 호 |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